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은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자신의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국가 보증 제도 입니다. 만 55세 이상이며, 공시가격 12억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을 소유한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다주택 자도 공시지가 합산이 12억원 이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연금지급액 기준
◈ 주택가격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정하는 기준이 되는 주택가격은 공사에서 인정하는 시세를 적용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한국부동산원 시세와 KB 국민은행 시세를 순차적으로 적용합니다. 아파트 이외의 주택과 오피스텔, 그리고 인터넷 시세가 없는 경우에는 감정기관의 감정평가를 통한 시세를 적용합니다.
◈ 가입자의 연령
연령은 부부 중 나이가 젊은 연소자 나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주택연금 월지급금은 주택가격이 동일하다면 연령이 높을수록 많아지게 되고, 연령이 낮을수록 월지급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수령방식
◈ 일반 주택연금
55세 이상의 노년층이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노후 생활자금을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
◈ 주담대 상환용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연금대출한도의 50~90%) 범위 안에서 일시에 목돈으로 찾아 쓰고 나머지는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
◈ 우대 지급방식
부부 기준 2억원 미만의 1주택 소유자이면서, 1인 이상이 기초연금 수급권자일 경우 일반 주택연금 대비 최대 20% 더 수령
주택연금 상품 종류
평생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수령하는 종신방식과 일정 기간 동안 받는 확정기간혼합방식이 있습니다. 이용 중 의료비 등 필요 시 목돈을 수시로 찾아 쓰는 개별인출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종신방식
◈ 확정기간 방식
가입 연령에 따라 10년, 15년, 20년, 25년, 30년 중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하고 평생 거주하는 방식입니다. (대출한도의 5%를 의무 설정 인출한도 설정)
주택연금 이용 시 비용
주택연금 가입 시 비용은 초기 보증료, 연 보증료, 대출 이자가 있으며 가입 시 직접 내는 비용은 감정평가 수수료*, 등록면허세(지방교육세 포함) 등이 있습니다.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자는 필요 시 감정평가 수수료 지원
주택연금 전용계좌
◈ 주택연금 전용계좌(주택연금 지킴이 통장)란?
주택연금 월 지급금 중 최저 생계비에 해당하는 금액(185만원)까지만 입금이 가능하고, 입금된 금액에 대한 압류가 금지되어 보다 안정적인 주택연금 수령을 가능케 한 주택연금 전용 계좌입니다.
◈ 주택연금 지킴이 통장 이용 가능 대상자
주택연금을 신규로 신청하거나 현재 이용중인 고객 모두 신청 가능
※ 다만, 주택연금 월 지급금이 185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주택연금 지킴이 통장 및 일반계좌 둘 다 주택연금 수령계좌로 등록 후 이용하셔야합니다.
◈ 주택연금 전용계좌 개설 가능은행
※ 대출 약정 금융기관과 동일한 기관에 한해 주택연금 전용계좌를 이용 가능하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